문제 5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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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초등학교의 니니즈 친구들이 라이언 선생님과 함께 가을 소풍을 가는 중에 징검다리가 있는 개울을 만나서 건너편으로 건너려고 합니다. 라이언 선생님은 니니즈 친구들이 무사히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규칙을 만들었습니다.
징검다리는 일렬로 놓여 있고 각 징검다리의 디딤돌에는 모두 숫자가 적혀 있으며 디딤돌의 숫자는 한 번 밟을 때마다 1씩 줄어듭니다.
디딤돌의 숫자가 0이 되면 더 이상 밟을 수 없으며 이때는 그 다음 디딤돌로 한번에 여러 칸을 건너 뛸 수 있습니다.
단, 다음으로 밟을 수 있는 디딤돌이 여러 개인 경우 무조건 가장 가까운 디딤돌로만 건너뛸 수 있습니다.
니니즈 친구들은 개울의 왼쪽에 있으며, 개울의 오른쪽 건너편에 도착해야 징검다리를 건넌 것으로 인정합니다.
니니즈 친구들은 한 번에 한 명씩 징검다리를 건너야 하며, 한 친구가 징검다리를 모두 건넌 후에 그 다음 친구가 건너기 시작합니다.디딤돌에 적힌 숫자가 순서대로 담긴 배열 stones와 한 번에 건너뛸 수 있는 디딤돌의 최대 칸수 k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최대 몇 명까지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는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징검다리를 건너야 하는 니니즈 친구들의 수는 무제한 이라고 간주합니다.
- ston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200,000 이하입니다.
- ston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 200,000,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k는 1 이상 stones의 길이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첫 번째 친구는 다음과 같이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친구가 징검다리를 건넌 후 디딤돌에 적힌 숫자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두 번째 친구도 아래 그림과 같이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친구가 징검다리를 건넌 후 디딤돌에 적힌 숫자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세 번째 친구도 아래 그림과 같이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친구가 징검다리를 건넌 후 디딤돌에 적힌 숫자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네 번째 친구가 징검다리를 건너려면, 세 번째 디딤돌에서 일곱 번째 디딤돌로 네 칸을 건너뛰어야 합니다. 하지만 k = 3 이므로 건너뛸 수 없습니다.
따라서 최대 3명이 디딤돌을 모두 건널 수 있습니다.
풀이
기본 아이디어는, 각 요소를 K개 포함하는 만큼의 window를 잘라서, 각 window에서의 최대값들의 최소값을 찾는것이다.
각 징검다리들의 값이 1씩 줄어들게 되므로, 각 window에서 최대값만큼 친구들이 지나가는 것을 버틸 수 있다.
그런데 효율성 테스트에서 하나가 통과되지 않아서 새로운 방법을 검색해 보았는데, 이분탐색으로, 한번에 jump할 수 있는 거리를 예측하면서 최종 값을 찾는방법이 있다.
임의의 jump값을 예측해서, 주어진 배열을 탐색하면서, 연속으로 K개 이상 jump값보다 작은게 나오면, 그 jump값 만큼의 친구들이 지나갈 수는 없다는 뜻이다.
따라서 예측한 jump값만큼 친구들이 지나갈 수 있는지 아닌지를 검사하는 함수를 만들어서, 이분 탐색으로 jump값의 범위를 좁혀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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