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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35번: 캐슬 디펜스
첫째 줄에 격자판 행의 수 N, 열의 수 M, 궁수의 공격 거리 제한 D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진다. 0은 빈 칸, 1은 적이 있는 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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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캐슬 디펜스는 성을 향해 몰려오는 적을 잡는 턴 방식의 게임이다. 게임이 진행되는 곳은 크기가 N×M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은 1×1 크기의 칸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칸에 포함된 적의 수는 최대 하나이다. 격자판의 N번행의 바로 아래(N+1번 행)의 모든 칸에는 성이 있다.
성을 적에게서 지키기 위해 궁수 3명을 배치하려고 한다. 궁수는 성이 있는 칸에 배치할 수 있고, 하나의 칸에는 최대 1명의 궁수만 있을 수 있다. 각각의 턴마다 궁수는 적 하나를 공격할 수 있고, 모든 궁수는 동시에 공격한다. 궁수가 공격하는 적은 거리가 D이하인 적 중에서 가장 가까운 적이고, 그러한 적이 여럿일 경우에는 가장 왼쪽에 있는 적을 공격한다. 같은 적이 여러 궁수에게 공격당할 수 있다. 공격받은 적은 게임에서 제외된다. 궁수의 공격이 끝나면, 적이 이동한다. 적은 아래로 한 칸 이동하며, 성이 있는 칸으로 이동한 경우에는 게임에서 제외된다. 모든 적이 격자판에서 제외되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설명에서 보다시피 궁수를 배치한 이후의 게임 진행은 정해져있다. 따라서, 이 게임은 궁수의 위치가 중요하다.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궁수의 공격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적의 최대 수를 계산해보자.
격자판의 두 위치 (r1, c1), (r2, c2)의 거리는 |r1-r2| + |c1-c2|이다.
입력
첫째 줄에 격자판 행의 수 N, 열의 수 M, 궁수의 공격 거리 제한 D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진다. 0은 빈 칸, 1은 적이 있는 칸이다.
출력
첫째 줄에 궁수의 공격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적의 최대 수를 출력한다.
제한
- 3 ≤ N, M ≤ 15
- 1 ≤ D ≤ 10
풀이
궁수 3명의 위치를 골라야 하기때문에, 총 M개 열 중에서 3개를 골라야 한다. itertools의 combinations를 사용해서 쉽게 케이스를 구할 수 있다.
각 케이스를 구했으면, 각 궁수 위치에서 사거리 내에 있는 위치들을 shootingDistance 배열에 각각 저장한다.
이때 문제의 조건이 궁수가 공격하는 적은 거리가 D이하인 적 중에서 가장 가까운 적이고, 그러한 적이 여럿일 경우에 가장 왼쪽에 있는 적을 공격한다. 이므로, 일단 왼쪽 열부터 차례로 탐색을 한다.
따라서 적이 있을때 거리가 모두 같다면 왼쪽 열 부터 탐색했으므로 왼쪽의 적이 최종적으로 공격받는 적이 될 것이다.
그런데 왼쪽 열에서 오른쪽 열로 탐색을 하는데, 적이 위치하면서, 거리가 더 짧다면 갱신하는 방식으로 구성했다.
공격받을 적을 정했다고 해서 바로 board배열에서 지우면 안된다. 왜냐하면 모든 궁수가 동시에 활을 쏘고, 동시에 적을 제거하기 때문에 두명 이상의 궁수가 같은 적을 지울 수 있기때문에, 일단 모든 궁수들의 목표물을 정하고, 동시에 목표물들을 board 배열에서 지워야 한다.
그리고 나서 모든 적을 한칸 진행시키면서 반복문을 구성하면되고, 모든 적이 사라지면 게임이 끝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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