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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90번: 뱀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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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풀이
문제 유형이 시뮬레이션이다. 따라서 게임을 만들듯이 하나하나 기능을 구현해서, 오류를 디버깅 해야한다.
일단 기본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다.
1. (N+2) * (N+2) 크기의 board 배열을 만들어서, 가장자리를 -1로 둘러서 벽을 표현한다 (그냥 index가 범위 밖이면 벽으로 판단해도 된다.)
2. 빈공간은 0, 뱀은 1, 사과는 2로 나타내고, 뱀이 진행하고자 하는 각각의 방향에 0인경우, 1인경우, 2인경우, -1인경우의 케이스를 모두 고려해서 while문을 반복한다.
3. 각각의 뱀은, 한칸의 독립적인 몸덩이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가정한다. 그래서 뱀 deque을 만들어서 제일 첫번째에 있는 요소가 뱀의 대가리를 나타낸다.
4. 뱀은 특정 시간초 마다 방향을 변경한다. 이때 방향 변경 시간은 대가리 기준이고, 각각의 몸통들은 대가리보다 늦게 방향을 회전한다.
이 문제에서 가장 어려운 처리는 각각의 뱀의 몸덩이가 따로따로 시간에 맞춰서 회전하고 이동해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뱀 deque에다가 현재 위치 row, column과 진행방향을 담은 direction정보를 담는다.
그리고 while문에서 계속해서 증가하는 sec에 맞춰서, 움직여야 할 시간대에 각각의 몸덩이를 움직여 준다.
즉 뱀 deque을 for문으로 순회하면서 sec - i = 움직여야할 시간대 일때 각각의 몸덩이를 해당 방향으로 움직여 주면된다. (뱀 대가리는 항상 맨 앞이므로 sec - 0 = 움직여야할 시간대 이고, 각각의 몸덩이들은 대가리에 가까운 순서대로 회전하는 타이밍이 더 빨라진다)
그 외에 처리는 문제에서 있는대로 구현하면 된다.
이때 사과를 먹게되는 경우에는 새로운 대가리가 생기게 되는데, preDir라는 변수에 저장되어 있던 기존 대가리의 방향 정보를 이제 몸덩이가 된 (구)대가리에 다시 덮어씌워야 회전하자마자 사과를 먹게되는 경우에 오류를 잡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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