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acmicpc.net/problem/17837
문제
재현이는 주변을 살펴보던 중 체스판과 말을 이용해서 새로운 게임을 만들기로 했다. 새로운 게임은 크기가 N×N인 체스판에서 진행되고, 사용하는 말의 개수는 K개이다. 말은 원판모양이고, 하나의 말 위에 다른 말을 올릴 수 있다. 체스판의 각 칸은 흰색, 빨간색, 파란색 중 하나로 색칠되어있다.
게임은 체스판 위에 말 K개를 놓고 시작한다. 말은 1번부터 K번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고, 이동 방향도 미리 정해져 있다. 이동 방향은 위, 아래, 왼쪽, 오른쪽 4가지 중 하나이다.
턴 한 번은 1번 말부터 K번 말까지 순서대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한 말이 이동할 때 위에 올려져 있는 말도 함께 이동한다. 말의 이동 방향에 있는 칸에 따라서 말의 이동이 다르며 아래와 같다. 턴이 진행되던 중에 말이 4개 이상 쌓이는 순간 게임이 종료된다.
- A번 말이 이동하려는 칸이
- 흰색인 경우에는 그 칸으로 이동한다. 이동하려는 칸에 말이 이미 있는 경우에는 가장 위에 A번 말을 올려놓는다.
- A번 말의 위에 다른 말이 있는 경우에는 A번 말과 위에 있는 모든 말이 이동한다.
- 예를 들어, A, B, C로 쌓여있고, 이동하려는 칸에 D, E가 있는 경우에는 A번 말이 이동한 후에는 D, E, A, B, C가 된다.
- 빨간색인 경우에는 이동한 후에 A번 말과 그 위에 있는 모든 말의 쌓여있는 순서를 반대로 바꾼다.
- A, B, C가 이동하고, 이동하려는 칸에 말이 없는 경우에는 C, B, A가 된다.
- A, D, F, G가 이동하고, 이동하려는 칸에 말이 E, C, B로 있는 경우에는 E, C, B, G, F, D, A가 된다.
- 파란색인 경우에는 A번 말의 이동 방향을 반대로 하고 한 칸 이동한다. 방향을 반대로 바꾼 후에 이동하려는 칸이 파란색인 경우에는 이동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다.
- 체스판을 벗어나는 경우에는 파란색과 같은 경우이다.
- 흰색인 경우에는 그 칸으로 이동한다. 이동하려는 칸에 말이 이미 있는 경우에는 가장 위에 A번 말을 올려놓는다.
다음은 크기가 4×4인 체스판 위에 말이 4개 있는 경우이다.
첫 번째 턴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두 번째 턴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체스판의 크기와 말의 위치, 이동 방향이 모두 주어졌을 때, 게임이 종료되는 턴의 번호를 구해보자.
입력
첫째 줄에 체스판의 크기 N, 말의 개수 K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체스판의 정보가 주어진다. 체스판의 정보는 정수로 이루어져 있고, 각 정수는 칸의 색을 의미한다. 0은 흰색, 1은 빨간색, 2는 파란색이다.
다음 K개의 줄에 말의 정보가 1번 말부터 순서대로 주어진다. 말의 정보는 세 개의 정수로 이루어져 있고, 순서대로 행, 열의 번호, 이동 방향이다. 행과 열의 번호는 1부터 시작하고, 이동 방향은 4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고 1부터 순서대로 →, ←, ↑, ↓의 의미를 갖는다.
같은 칸에 말이 두 개 이상 있는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는다.
출력
게임이 종료되는 턴의 번호를 출력한다. 그 값이 1,000보다 크거나 절대로 게임이 종료되지 않는 경우에는 -1을 출력한다.
제한
- 4 ≤ N ≤ 12
- 4 ≤ K ≤ 10
풀이
그냥 주어진 문제대로 모두 구현 하면되는데, 말들이 겹쳐질 수 있으므로 지금 이동하고자 하는 말보다 아래쪽에 있는 말들, 위쪽에 있는 말들을 판별해야 한다.
따라서 2차원 배열을 만들고 각각의 요소에다가 list를 넣어서 말들의 정보를 나타낸다.
각 list의 왼쪽이 아래, 오른쪽이 위이므로 지금 index보다 작으면 아래쪽 index보다 크면 위쪽으로 판별한다.
list slicing으로 temp에 담은 후 이동을 하고, 각 체스판의 색깔에 따라 뒤집는 작업도 해준다.
그리고 나서 최종적으로 horses 리스트에 지금 현재 말들의 위치 및 방향 정보를 갱신해서 동기화 한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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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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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이썬 | BOJ | 17873] 새로운 게임2
import sys
read = sys.stdin.readline
# →, ←, ↑, ↓
# 1, 2, 3, 4
d = [[0, 1], [0, -1], [-1, 0], [1, 0] ]
def move(hidx):
hr, hc, hd = horses[hidx]
nhr, nhc = hr + d[hd][0], hc + d[hd][1]
#뒤로 돌아가야 하는 상황이면
if not 0 <= nhr < N or not 0 <= nhc < N or color[nhr][nhc] == 2:
#방향 전환
nhd = hd-1 if hd%2 else hd+1
#방향이 바뀐 정보를 갱신
horses[hidx][2] = nhd
#다음으로 갈 방향(뒤로가는 상황)
nhr = hr + d[nhd][0]
nhc = hc + d[nhd][1]
#뒤도 막혀있으면 끝
if not 0 <= nhr < N or not 0 <= nhc < N or color[nhr][nhc] == 2:
return 0
temp = []
for i, key in enumerate(board[hr][hc]):
if key == hidx:
#지금 말보다 위에 있는것들을 temp에 넣어서 이동준비
temp = (board[hr][hc][i:])
#지금 말보다 아래있는것들만 남김
board[hr][hc] = board[hr][hc][:i]
break
#다음 위치가 빨간색이면, 순서 뒤집음
if color[nhr][nhc] == 1:
temp = reversed(temp)
#다음 위치에 넣고, 위치 정보를 갱신함 방향은 그대로이므로 갱신X
for i in temp:
board[nhr][nhc].append(i)
horses[i][:2] = [nhr, nhc]
#한칸에 말이 4개이상이면 종료
if len(board[nhr][nhc]) >= 4:
return 1
return 0
N, K = map(int, read().split())
color = [list(map(int, read().split())) for _ in range(N)]
horses = [[] for _ in range(K)]
board = [[[] for _ in range(N)] for _ in range(N)]
for i in range(K):
x, y, z = map(int, input().split())
board[x-1][y-1].append(i)
horses[i] = [x-1, y-1, z-1]
cnt = 1
while cnt <= 1000:
for i in range(K):
flag = move(i)
if flag:
print(cnt)
sys.exit()
cnt += 1
print(-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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