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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파이썬 | BOJ | 14503] 로봇 청소기

https://www.acmicpc.net/problem/14503

 

14503번: 로봇 청소기

로봇 청소기가 주어졌을 때, 청소하는 영역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로봇 청소기가 있는 장소는 N×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1×1크기의 정사각형 칸으로 나누어져 있다. 각각의 칸은 벽 또는 빈 칸이다. 청소기는 바라보는 방향이 있으며, 이 방향은 동, 서, 남, 북중 하나이다. 지도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고, r은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 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로봇 청소기는 다음

www.acmicpc.net

문제

로봇 청소기가 주어졌을 때, 청소하는 영역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로봇 청소기가 있는 장소는 N×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1×1크기의 정사각형 칸으로 나누어져 있다. 각각의 칸은 벽 또는 빈 칸이다. 청소기는 바라보는 방향이 있으며, 이 방향은 동, 서, 남, 북중 하나이다. 지도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고, r은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 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로봇 청소기는 다음과 같이 작동한다.

  1. 현재 위치를 청소한다.
  2.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방향부터 차례대로 탐색을 진행한다.
    1. 왼쪽 방향에 아직 청소하지 않은 공간이 존재한다면, 그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한 칸을 전진하고 1번부터 진행한다.
    2. 왼쪽 방향에 청소할 공간이 없다면, 그 방향으로 회전하고 2번으로 돌아간다.
    3. 네 방향 모두 청소가 이미 되어있거나 벽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후진을 하고 2번으로 돌아간다.
    4. 네 방향 모두 청소가 이미 되어있거나 벽이면서, 뒤쪽 방향이 벽이라 후진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작동을 멈춘다.

로봇 청소기는 이미 청소되어있는 칸을 또 청소하지 않으며, 벽을 통과할 수 없다.

입력

첫째 줄에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이 주어진다. (3 ≤ N, M ≤ 50)

둘째 줄에 로봇 청소기가 있는 칸의 좌표 (r, c)와 바라보는 방향 d가 주어진다. d가 0인 경우에는 북쪽을, 1인 경우에는 동쪽을, 2인 경우에는 남쪽을, 3인 경우에는 서쪽을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셋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장소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은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빈 칸은 0, 벽은 1로 주어진다. 지도의 첫 행, 마지막 행, 첫 열, 마지막 열에 있는 모든 칸은 벽이다.

로봇 청소기가 있는 칸의 상태는 항상 빈 칸이다.

출력

로봇 청소기가 청소하는 칸의 개수를 출력한다.

 

풀이

일단 입력처리를 한다.

직관적인 index 처리 및 리스트 범위 초과를 막기위해서, 주어진 지도를 벽으로 감싸주는 처리를 했다.

 

청소가 끝난 자리는 0에서 2로 값을 바꾸어서, visited를 표시한다.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을 하기때문에 rotate함수로 0->3->2->1->0 변환을 해준다.

 

주변 벽이 없을 때 까지 while문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을 하면서, 진행 할 수 있는지 파악해서, 진행 할 수 있다면

(청소가 되지 않은 빈 공간이 있다면) 그쪽으로 진행하고, cnt를 이용해서 총 4방향을 모두 검사한다면, 후진 혹은 청소를 끝내야 하기에 cnt = 4일때의 처리로 넘어간다.

 

진행 할 수 있는 방향이 없다면, 방향 탐색을 위한 while문 특성상 방향이 한번 더 돌아가 있으므로, 원래 방향을 맞춰주기 위해서 unrotate함수로 반대로 회전하고, 후진을 하고, 후진또한 되지 않는다면 청소를 종료한다.

 

진행 할 수 있는 방향이 있다면 r, c값을 nr, nc으로 바꿔서 반복문의 처음으로 돌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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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sys
read = sys.stdin.readline
 
direction = [[-10], [01], [10], [0-1]]
 
def rotate(d):
    if d == 0:
        return 3
    else:
        return d-1
 
def unrotate(d):
    if d == 3:
        return 0
    else:
        return d+1
 
R, C = map(int, read().split())
r, c, d = map(int, read().split())
board = [[1 for _ in range(C+2)]]
for _ in range(R):
    board.append([1+ list(map(int, read().split())) + [1])
board.append([1 for _ in range(C+2)])
+= 1
+= 1
 
 
while True:
    cnt = 0
    board[r][c] = 2
    d = rotate(d)
    nr, nc = r + direction[d][0], c + direction[d][1]
    while board[nr][nc] != 0 and cnt < 4:
        d = rotate(d)
        nr, nc = r + direction[d][0], c + direction[d][1]
        cnt += 1
 
    if cnt < 4:
        r, c = nr, nc
    else:
        #다시 원래 방향으로 맞춰줌(초기에 들어왔던 방향)
        d = unrotate(d)
        nr, nc = r - direction[d][0], c - direction[d][1]
        #후진이 안되는경우
        if board[nr][nc] == 1:
            break
        #후진 하는경우
        else:
            r, c = nr, nc
ans = 0
for b in board:
    ans += b.count(2)
    #print(b)
 
print(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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